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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여가활동_2

2. 노인의 여가활동

가. 노인 여가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여가를 겨를, 짬 혹은 틈을 의미하는 말로 전통적으로 독립적인 영역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미미한 수준의 남는 시간의 활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한하여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여가는 서구 사회의 ‘leisure’와 동격으로 사용하고 있다.
‘leisure’의 어원은 크게 세 가지 용어가 그 어원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는 라틴어 Optium으로서 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 혹은 한가로움, 휴식”등으로 정의된다. 둘째 이와 유사한 단어 Licere는 오늘날의 자유(free-)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허락된 것 혹은 자유롭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와는 달리 그리스어 Scole는 학교(schoole)의 고어로서 “평온, 평화, 학문, 철학, 창조적 활동” 등을 뜻하며, 자유재량과 자기향상 및 자기실현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가활동조사에서 여가활동의 정의에서 ‘여가란 일하고 남은 시간에서 생리적 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 시간을 의미하며, 직업상의 일, 필수적인 가사일, 수업 등과 같은 의무적인 활동 이외에 스포츠, 취미, 휴양 등의 활동에 할애되는 개인이 자기 뜻대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가의 개념을 첫째는 시간을 중심으로 한 정의로서 24시간 중에서 일하는 시간과 신체적 및 생리적 기본욕구 충족의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고, 둘째는 활동의 질을 중심으로 한 개념으로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자유와 평화를 느끼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며, 셋째는 첫째와 둘째의 결합된 정의로서, 기분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인 발전을 위해 사용되는 활동의 시간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연구에서는 파커의 개념에 동의하면서 그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여가란 노동의 반대 개념이긴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노동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노동과 여가활동이 다른 점이 있다면 여가활동은 개인이 내재적인 동기에 의해서 자유로이 선택한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즉, 스포츠, 음악, 무용, 미술, 서예 등 그것을 직업으로 삼는 경우와 여가활동의 한 방편으로 행할 때에는 각기 다른 개념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여가는 자유 또는 비의무적이라는 시간적 특성과 자유재량 또는 자발적이라는 활동의 주체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보아 여가활동을 자유 시간 또는 비의무적인 시간에 자유재량으로 행해지는 자발적인 행동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여가를 가족에 대한 의무나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고 기분전환을 하며 지식을 넓히고 자발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여 창조력을 발휘하기 위해 행하는 개인의 임의적인 활동의 총체라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여가는 재생산을 위한 에너지를 보충하고 심신의 피로를 회복하며, 더 나아가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창조의 시간이 되어야한다고 말한다. 여가를 인생주기 상 자녀를 출가 시키거나 자녀의 경제적 독립 후 가정에 부부만 남게 되는 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빠르면 55세에서 60세 혹은 65세 이후 노년기의 삶으로 보았다.
이 시기는 은퇴로 인하여 노동시간은 줄어들고 경제적 소득이 점차 감소하며, 여가생활 비중이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어 노년기 이전과는 달리 생활 패튼이 노동중심 생활에서 여가중심 생활로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노인들은 적절한 여가활동을 통하여 노후의 고독감과 소외감을 경감시키고 삶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노년기의 삶에서 여가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이나 건강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고, 개인의 다양한 목적을 성취하게 하는 수단이 되며, 궁극적으로는 성공적 노화를 돕는 수단이 되므로 노인의 삶에서 여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노인의 여가를 ‘노후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의 긴장상태로부터 벗어나 휴식을 구하고 자기 생활의 균형을 회복하려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또한 노인들은 문화성,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가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여 젊었을 때 하지 못한 새로운 경
험에 도전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상의 개념 정의들을 종합하여 여가를 정의한다면, 여가란 경제적 보상, 또는 가족 및 사회적 의무감에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자유와 평화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의 시간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들의 바람직한 여가활동은 단순히 취미, 오락 등의 목적만을 위한 것이 아닌 교육, 훈련, 봉사활동 및 문화적 활동을 포함하여 보다 다양한 노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노인들이 처한 상황에 맞게 여유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나. 노인여가의 활동유형

 

노인의 여가활동 유형은 그 분류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노인의 여가활동이 상호 유사한 내면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활동유형을 구분하는 데 따른 분류기준이 다양하기 때문이다.여가활동 유형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가활동 유형을 쾌적한 가사활동, 가족생활활동,종교 활동, 사회활동, 정치활동, 친구관계 활동, 취미․오락 활동 등으로 구분하였고, 여가활동의 참여를 통해 얻은 심리적 이점에 근거하여 교제활동, 지난날의 활동적 보상, 일시적인 유희, 안락한 고독, 표현적 고독, 표현적 서비스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20~94세 사이의 미국인의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인 면에 있어서 표현적 관여 정도에 따라 여가활동을 감각적 쾌락추구활동, 긴장해소 활동, 창의적 활동, 발전적 활동 등 4가지로 나누었다.
여가활동을 ① 조작적 활동(주로 손과 도구를 이용하는 자동차 수리, 사냥, 당구 등), ② 공작적 활동(재료를 이용하여 대상을 만드는 의상 디자인, 뜨개질, 요리 등), ③ 지적 활동(활동자의 지적요구를 충족시키는 독서, 음악 감상, 영화구경 등), ④ 일상적 활동(일상 주변에서 행할 수 있는 정원 가꾸기, 친구방문, 일광욕 등), ⑤ 스포츠 활동(활발한 신체활동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야구, 축구, 배드민턴, 조깅 등)으로 구분하였다.
스포츠 활동, 공작 활동, 사회 활동 등으로 여가를 구분하였으며 행위자의 여가형태를 기준으로 ‘하는 여가'인 능동적 여가와 ‘보는 여가'인 수동적 여가로 나누기도 하였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범주 안에서 스포츠, 사회적, 문화적 행동으로 참여의 질과 양에
따라 여가활동을 분류하였다.
여가를 활동개념으로 노동이나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 오락을 위하여 지식, 자발적 사회참여, 창조적 노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해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이라고 보았다.
노인 여가활동 형태를 여가 프로그램의 제공 내용에 의거하여 신체적 활동, 지적 활동, 사교적 활동, 예술적 활동, 실습 활동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가활동 유형을 참여빈도에 따라 건강 및 스포츠 활동, 관람 및 감상활동, 취미․교양활동, 오락․사교활동, 봉사활동, 종교 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노인의 여가를 근로 형, 한가 형, 자기 완성형, 사교 오락형, 참여활동 형, 폐쇄형 등으로 구분하였다.
집단 여가활동의 형태를 오락․취미활동, 학습활동, 봉사활동으로 분류하였다.
이상 여러 학자들의 여가형태의 분류를 살펴본 바와 같이 노년기의 여가형태는 개인의 연령, 건강상태, 경제적 수준, 교육정도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과거의 생활관습 혹은 인생의 목표 등에 따라 다양하고, 여가활동 유형도 활동장소, 활동목적, 관계범위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집단 여가활동은 대체로 오락․취미활동에 치중되어 왔다. 과거 사랑방으로부터 유래된 경로당 중심의 여가활동과 최근 확대․발전하는 노인종합복지관 중심의 여가활동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그 이유는 복지관을 찾는 노인들이 학습이나 봉사활동보다는 우선 오락취미 활동에 더 관심을 두는 것 같고, 그 곳에서 노인의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요원들의 노인 복지에 대한 인식이나 비전에도 개선할 점이 있기 때문이다.
집단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욕구와 기대는 즐겁게 놀고 적은 비용으로 시간을 보내는 오락 프로그램을 선호한다 하더라도 조심스럽지만 분명하게 다른 형태의 여가활동도 소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하여야 할 것이다. 노인들이 학습이나 봉사를 통해서도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한 차원 높은 노인 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김동배가 노인 집단 여가활동 형태로 분류한 오락․취미활동, 학습활동, 봉사활동의 유형을 독립변수로 구성하고 이에 따른 노인의 삶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다. 노인여가 활동의 중요성


노년기에는 퇴직, 자녀의 독립, 평균수명의 연장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 역할이나 책임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강제퇴직제도로 인하여 일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고 은퇴해야만 하는 상황이 대다수이므로 노년기의 여가시간은 자발적인 선택이 아니라 어느 정도 강제적으로 부여된 성격의 여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족 내에서도 가족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갖지 못하고 전통적인 웃어른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즉, 오늘날의 노인은 여가생활을 자발적으로 향유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역할 없는 역할(roleless role)'을 강요당한 채 무위무용(無爲無用) 상태의 불가피 형 여가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생계와 자녀교육에 모든 것을 헌신한 세대로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여가시간이 주어져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노년기에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경우 노후생활의 적응에 많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직장동료관계, 가족관계 등의 위축된 사회관계망을 보완·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고독과 소외감을 경감할 수 있고, 무위 상태에서 벗어나 자신의 잠재적 재능을 확인하고 표현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고, 자기유용감과 자아개념이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