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양의 해외선물 정보 공유

콩양의 금주의 중요 해외 증시와 증권 동향 분석 자료를 알려 드려요


2017년 4월 11일 해외선물 미국 증시와 유럽 증시 요약 그리고 최근 이슈 분석을 알아보아요







금일 주요 지표를 알아 볼게요









금주의 해외선물 및 증권 시장 분석 자료 입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업데이트

 지정학적 리스크와 트럼프 대통령의 약달러 및 저금리 선호 발언에 의해 미국 국채금리가 5 월 저점 수준까지 하락하고 미 달러 (USD)도 약세를 시현 하고 있습니다. 반면 금 및 JPY (일본 엔)은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주식: 스탠다드차타드그룹 자산관리본부 (이하 SCB그룹)는 여전히 주식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인 일본 제외 아시아 및 유로존 주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채권: 미국 10 년물 국채금리가 2.30%를 하회하며 단기적으로 하락 가능성이 높아짐. 그러나 경제지표들은 여전히 장기적안 금리 상승 가능성을 뒷받침. SCB 그룹은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선호 의견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 통화: USD/JPY 환율이 109 엔을 하회해 매수의 기회라고 보고 있음. 이와 더불어 현재 1.06 달러 수준의 EUR/USD 환율도 매력적이라고 판단. SCB 그룹은 유로존의 회의적인 마린 르펜이 프랑스 대선에서 승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으로 글로벌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 지정학적 리스크가 안전자산 강세를 견인. 미국이 지난 몇 년 간의 “내정 불간섭 원칙”을 끝내고 시리아를 공습. 한편 한반도에 항공모함 배치를 결정하며 북한에 대해 더욱 강경한 입장을 시사. 타협을 통한 해결책을 요구하는 러시아와 중국의 조용한 반응은 이번 사태가 즉각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의미함.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회담 결과 및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는 트럼프의 발언 등을 감안하면 지정학적 리스크 (특히 글로벌 교역 관련 우려)는 단기간 내에 완화될 수 있음 


 프랑스의 대선 여론조사 결과, 접전 양상. 최근 급진 좌파인 멜랑숑의 지지율이 급등하면서 4 명의 대선 후보가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친기업 성향의 마크롱 후보가 2 차 투표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어 반 EU 성향의 르펜 후보에게 승리할 가능성. 단기적으로 유로존 주식이 변동성을 겪을 수 있으나, 이를 비중확보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 금주의 키 포인트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미국 고용지표 둔화, 그러나 여전히 견조한 수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3 월 미국의 신규 고용 둔화는 기상 악화에 일부 기인함. 그러나 불완전 고용의 수치는 지속적으로 회복되는 모습. 한편 유로존의 투자심리 및 경제전망이 개선세를 유지. 영국의 경우, 소매판매가 2008 년 이후 가장 부진한 성장률을 기록. 싱가포르는 통화정책에 대한 중립적 스탠스가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 한편 브라질은 기준금리를 100bp 인하한 11.25%로 결정. 이는 2014 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기준금리에 해당 시사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주식에 대한 긍정적 견해 유지. 트럼프 정책에 대한 의구심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해 주식의 기간조정이 이어지고 있으나, 이를 통해 비중확대 기회를 모색할 필요. 프랑스 대선 관련 변동성이 유로존 주식에 대한 비중 확보 기회를 제공할 전망. 미국의 1 분기 어닝시즌이 이번 주 시작됨 SCB 그룹의 선호 투자테마인 미국 IT 업종이 견조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습니다.


 JPY (일본 엔) 강세는 제한적; EUR (유로)에 대한 비중 확보 기회. USD/JPY 환율이 109 엔을 하회해 매수의 기회라고 보고 있음. 이와 더불어 현재1.06 달러 수준의 EUR/USD 환율도 르펜의 당선 확률이 낮다는 점에서 매력적


 금주 주목해야 할 이슈: 중국의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산업생산; 미국 주택판매; 유로존 제조업 PMI 미국 국채 및 금,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의 수혜를 받는 모습 금 가격 및 미국 10 년물 국채금리의 양상을 보여지고 있습니다







KOSPI, 중요한 지지대 도달한 상황이랍니다


1. KOSPI, 중요한 지지대 도달하였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조정 과정에서 지난 주에 형성된 주간 저점대는 3월 상승 추세 시작 전 박스권 상단선과 유사한 수준으로 강한 지지력 기대. 11월 저점대에서 그은 상승 추세선까지 폭도 크지 않아 추가 조정 가능 폭 제한적이랍니다.

다만 강한 단기 상승세가 진행된 후 30일 이평선까지 이탈한 상황으로 상승 추세 복귀에 시간 필요한 상황.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 시 매수 시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S&P500, MACD 매도 신호 발생했지만 조정 가능 폭 제한적이 되었습니다.


미국시장도 지정학적 리스크로조정 국면 진행되는 가운데 S&P500지수 주봉상 MACD에서 매도 신호 발생을 하였습니다.

추가 조정 가능하지만 2013~2014년 장기 상승 추세에서도 MACD 매도 신호는 수 차례 발생 하였습니다.

이 경우 30주 또는 120일 이평선에서 저점대 형성. 기간 조정으로 진행되는 미국시장 패턴 감안할 경우 S&P500지수는 2,300pt 수준에서 바닥권 형성 전망



3. KOSDAQ, 장기 바닥권 형성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KOSDAQ,작년 12월 이후 단기 저점대 높여가는 가운데 2주 전에 30주 이평선 회복. 경험적으로 장기간 하회하던 30주 이평선 회복 시 장기 바닥권 형성 가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연속으로 순매도 하던 기관투자자들이 3월 말 이후 매수세로 돌아선 점. 대선을 22일 앞둔 가운데 주요 후보들이청년 일자리 대책으로 4차 산업혁명과 벤처 활성화 등을 내세우고 있은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