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양의 전문 정보마당

노인의 여가활동_다벗번째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인구의 고령화로 보다 길어진 노년기를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유익하게 보내는가 하는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인 동시에 사회적 큰 과제가 되고있다. 노인문제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방안은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것인데 그들의 생활만족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는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여가활동 유형을 살펴보고 그 만족도를 규명하여 노인기의 생활을 보다 창조적이고 만족스럽게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노인의 여가참여유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2016년 8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서울시 관악구 구민회관에서 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60세-85세 남녀 노인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 중 설문에 충실히 응답한 노인 330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의 데이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의 실증적인 검정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통계분석은 성별은 여자, 연령은 75-79세, 학력은 중학교졸업, 배우자는 함께 살고 있다, 주거상태는 자가, 생활수준은 보통이다, 건강상태는 보통이다, 현재동거인은 배우자, 한 달 용돈은 10-20만원, 종교는 개신교, 현재복지관의 여가생활 활동은 3개월 미만, 현재복지관의 참석횟수는 한 달에 2-3번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오락취미활동과 학습활동은 현재생활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봉사활동은 현재생활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락·취미활동과 학습활동은 심리적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봉사활동은 심리적 삶의 만족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으로 성별, 건강상태, 현재동거인등은 오락취미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종교, 여가생활 활동 등은 학습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건강상태, 여가생활 활동 등은 봉사활동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 주거상태, 건강생활수준, 동거, 복지관참석 등은 현재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 연령, 배우자유무, 주거상태, 건강상태, 생활수준, 동거유무, 한 달 용돈 등은 심리적 만족도와 긍정적인 영향이 잇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노인의 여가참여유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노인의 여가참여활동 중 오락․취미, 관광, 문화, 언어·외국어, 전통문화, 컴퓨터·인터넷정보활동, 문학아카데미, 직업능력교육 등의 여가활동은 나의 지난 평생은 즐겁고 기쁜 일이 많아 지난날을 회상하기를 좋아하고, 나는 살맛이 나고, 세상사가 생각했던 것 보다 좋게 느껴지며, 내인생에 있어서 가장 즐거운 때라고 생각하며, 현재의 생활방식에 만족을 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봉사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돕기, 환경 및 교통봉사, 아동청소년지도, 문화체육관행사, 재해 지역주민 돕기 등은 현재의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노인의 여가참여활동 중 휴식, 오락․취미, 관광, 문화, 언어·외국어, 전통문화, 컴퓨터·인터넷정보활동, 문학아카데미, 직업능력교육 등의 여가활동은 앞으로 살아가는데 희망을 갖게 되고, 내 주위에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 많이 생길 것이라는 희망과 앞으로 내가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가치 있는 일을 더욱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봉사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돕기, 환경 및 교통봉사, 아동청소년지도, 문화체육관행사, 재해 지역주민 돕기 등은 심리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의 주 연령층이 70- 79세의 고령층이었다. 이와 같은 고령층의 노인에게는 여가참여활동 중에 오락과 취미활동 그리고 학습활동을 늘리는 것이 노인의 현재생활 삶의 만족도와 심리적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봉사활동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상대적으로 연령이 너무 높고, 경제적 수준이 열악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향후 본 연구 대상지역과 같이 노인들의 연령이 높고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의 여가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서는 봉사활동과 같은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취미활동과 학습활동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본 연구는 노인의 여가참여활동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연구대상을 전국에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측정하지 못하고 서울시 관악구 구민회관에서 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60세-85세의 연령층을 표본으로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중심 연령이
75-79세의 고령층이었고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노인들이었다. 연구의 결론이 고령층과 취약지역 계층의 여가유형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관계연구란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일반화하기에는 지역적인 한계점과 특정 연령층에 한정된 연구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가참여활동의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참여활동의 장소에 따라 삶의 만족도가 다를 수 있고, 여가활동에 대한 참여횟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정하지 않아 참여자의 만족도가 노인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동일한 장소에서 여가활동에 참여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삶의 만족도를 측정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고, 또한 참여횟수를 조절변수로 하여 삶의 만족도를 연구한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노인의 여가활동의 장소, 참여횟수에 따라 삶의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가에 대한 연구가 향후 연구과제로 남는다